주식창고

주식투자를 해야하는 3가지 이유

조슥슥 2020. 9. 8. 23:09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아래에 포스팅할 내용들은 주식 초보들을 위해 작성된 개인적인 의견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거북하실 수 있으니 주식 고수님들이나 예민하신 분들께서는 뒤로 가기를 눌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인플레이션 방어

과자 한 봉지가 몇백 원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니 필자의 나이가 엄청 많아 보여서 별로네요. 다들 겪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현재의 과자 가격은 대략적으로 1천 원이 넘는 것으로 판단되네요. 이렇게 실물의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습니다.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간략하게 말씀드려본다면 인건비나 재료비 상승을 원인으로 볼 수 있겠네요. 그럼 우리가 만약에 현금으로만 나의 부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본다면 오늘의 1천 원이 1년 후의 1천 원일까요? 다들 아시다시피 매년 최저임금을 놓고 티격태격 많은 싸움이 일어납니다.

 

 

단언컨대 오늘의 1천 원은 1년 후의 1천 원이 절대 아닙니다. 액면가는 똑같을 수 있지만 그 가치는 이미 떨어지길 시작했다는 방증이 최저임금이지요. 때문에 우리는 부의 일부분이라도 투자를 통해서 최소한의 가치 하락분을 방어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금, 은, 부동산, 오늘 말씀드리고 있는 주식이 되겠습니다. 사실 금이나 은, 부동산의 경우 환금성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해도 주식에 비할 바가 못 되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매도, 매수하는 시간이 1초도 안 걸리니까 말이죠. 따라서 주식이야말로 개인이 소액으로 시작하기에 가장 적합한 인플레이션 방어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2. 배당금 및 주가 상승 기대

주식의 장점은 또 있습니다. 바로 배당금과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모든 주식이 배당금을 주는 것은 아니며 또한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는 주식을 매수할 때 많은 분석을 통해서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서적들에서 알려주는 투자 기법들을 명심하시고 충분한 검토 후 실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치투자, 장기투자, 분산투자, 정액투자 등등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그것들을 실천하신다면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좋은 투자를 하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3. 삶이 재밌어진다.

이 부분은 매우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주식을 시작하게 되면 경제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치솟습니다. 처음 몇 개월간 경제뉴스를 찾아보게 되고 관심도 없던 미국 주식이나 달러, 국제 유가에 관심이 생기게 되죠. 매일 아침 주식 시장 개정을 기다리게 되고 어쩌다가 조금이라도 수익이 나게 되면 심장이 요동치며 가족이며 친구, 지인들에게 자랑질을 하게 됩니다.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이것이 일종의 활력소가 됩니다. 저뿐만 아니라 요즘 수익을 보고 있는 대부분의 지인들의 말을 빌려보더라도 대동소이합니다.

 

 

물론 손절 후 원금을 잃거나 고점에서 물리는 경우엔 이와 반대의 감정을 맛보게 되므로 단점도 존재하죠. 하지만 모든 주식이 다 떨어지는 것은 아니니까요. 좋은 투자를 하다 보면 조금씩 돈을 모으는 습관이나 경제관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쌓이고 이것은 곧 재테크로 이어집니다. 주식에서 잃는다고 모든 것을 잃는 것은 아니죠. 생각의 폭이 넓어지는 것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새로운 것을 익히고 배워나가는 과정에서 삶에 즐거움을 찾게 됩니다. 돈을 모으는 의미도 남달라 지고 목표도 생깁니다. 심지어는 꿈도 꾸죠. 이 모든 과정이 하나의 재미라고 생각됩니다. 따분하신가요? 주식을 시작하세요. 잠깐이지만 심장이 쿵쾅거리는 기분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분량 채운다고 주저리주저리 적어봤지만 요약을 해보자면 주식은 재밌다. 꼭 하세요가 되겠네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