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창고

주식투자 해야하는 이유

조슥슥 2020. 9. 4. 23:48

주식투자 해야하는 이유

혹시 주식을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글은 현재 주식을 하고 있지 않는 분들을 위한 제 개인적인 사견이 듬뿍 담긴 글이 될 예정입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혼잣말을 늘어놓아보겠습니다. 

요즘 은행 이자가 얼마쯤 하는지 솔직히 잘 모릅니다. 추측하건대 이율이 별로 높지 않을 것 같네요. 정확히는 관심이 없어요. 은행이 이자를 얼마나 주든 절대 제 돈을 맡기지 않을 겁니다. 제가 은행에 가는 이유는 대출뿐입니다. 돈을 맡기지 않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돈이 안되기 때문이에요. 지금 같은 저금리 시대에 은행에 돈을 맡긴다는 것은 아주아주 최소한의 원금만 필요하신 분들이라 감히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돈은 모든 것을 알고 있습니다. 뜬금없이 무슨 소리냐고요? 최근에 일정이 완료된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에 막대한 돈이 몰렸다는 뉴스를 보셨을지 모르겠네요.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아무도 읽지 않을 수도...) 분명 들어보셨을 겁니다. 왜 저렇게 엄청난 돈이 몰리는 걸까요? 이유는 또 간단합니다.

 

 

돈이 되니까!! 맞아요. 아주 간단한 이치입니다. 돈이 되는 곳에 돈이 몰리는 겁니다. 과거에는 주식시장이 힘들었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인플레이션이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즉 돈의 가치가 한없이 떨어지는 중이에요.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말이죠. 은행에 넣는 것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어요.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무턱대고 주식을 하라는 말로 들리시겠죠. 

네 맞아요. 하셔야 해요. 그렇다고 아무 주식이나 매수하시라는 말은 아닙니다. 주식에도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누구는 잃고 누구는 벌고 약육강식이 존재하죠. 잃는 자 버는 자 모두 필요합니다. 우리는 버는 주식을 사면 됩니다. 말이 참 쉽죠? 그럼 버는 주식은 대체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우량주를 사시면 됩니다. 코스닥보다는 코스피, 코스피에서도 시총 상위, 그중에서도 배당주, 연기금과 외국인이 많이 사는 주식을 사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를 들어볼게요. (삼성전자를 사시라는 말은 아닙니다. 그저 예시일 뿐) 삼성전자의 경우 코스피, 시총 1위, 배당주, 연기금과 외국인 거래 활발!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네요. 네 삼성이 망할 수 도 있습니다. 부자는 망해도 3년은 간다고 하죠.

 

 

삼성전자 100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삼성전자의 경우 일 년에 4번 분기 배당을 줍니다. 주당 약 300원 전후로 받고 있으니 분기별로 약 3만 원의 배당금이 들어오네요. 1년에 12만 원입니다. 현재 시가로 삼성전자가 5만 5천 원이니까 550만 원입니다. 은행에 1년 넣었을 때 12만 원을 벌 수 있나요? 게다가 주가가 올랐을 경우를 예상해본다면 그 수익금은 보너스가 되겠죠. 분기배당받은 금액을 재투자하셔도 됩니다.

세상에 돈 버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주식인 것이지요. 다만 주식에 몰빵을 한다거나 빌려서 투자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게다가 맹목적인 찬양도 지양하는 편입니다. 합리적으로 계산해보고 여러 가지 방안 중에서 본인의 목돈을 굴릴 수 있는 안을 한번 그려보세요. 이제 은행에서 잠자는 돈을 꺼내야 할 시기입니다. 두려우신가요? 그렇다면 분석하고 공부하세요. 이불속에서 덜덜 떨고 있는 것보다는 분석하고 공부해서 투자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이렇게 해서 잃더라도 배우는 것이 더 많습니다. 그까짓 은행이자, 원금 손실 하나도 두려워하지 마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