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창고

주식 초보에게 추천하는 주식 투자금 운영 방법 3가지

조슥슥 2020. 9. 16. 16:33

주식 초보에게 추천하는 주식 투자금 운영 방법 3가지

우선 본격적으로 내용을 서술하기 전에 이 글은 주식을 막 시작하는 초보분들을 위해 작성하는 글이며 개인적인 생각이 잔뜩 담겨있을 예정이므로 주식 투자에 어느 정도 정통하셨거나 개인적인 의견에 민감하신 분들께서는 미리 뒤로 가기를 눌러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주식 초보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투자금 운영 방법들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초보에게 추천하는 주식 투자금 운영 방법 첫 번째

보통 주식을 투자하실 때 얼마를 갖고 시작하시나요? 개인마다 투자 성향이나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딱 얼마가 좋다.라고 말씀드릴 수 없는 것이 바로 투자금인데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얼마를 갖고 시작을 하시든 투자금 전부를 운영하시지 말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1,000만 원으로 주식을 시작한다면, 그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만 운영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주식 종목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직면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 사실은 주식을 오래 하신 분들이라면 모두 공감하실 겁니다. 오늘의 경우를 예를 들어본다면 LG화학이 배터리 사업 부분을 분사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주가는 기사와 동시에 흘러내렸죠. 물론 분석을 해봐야겠지만 분석 끝에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했다고 판단된다면 추가적인 매수를 통해 평단가를 낮추는 투자방법이 유용합니다. 여기서 만약에 1,000만 원을 모두 투자했더라면 손가락만 빨아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물론 전액 투자의 경우 수익금이 클 수는 있지만 주식은 어디까지나 실수를 줄이는 과정에서 수익이 창출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주식 초보에게 추천하는 주식 투자금 운영 방법 두 번째

매수에 있어서도 분할이 필요합니다. 물론 매도도 마찬가지고요. 100주를 갖고 계시다면 적정한 비율을 정하시고 분할해서 매수와 매도를 실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역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나는 성격상 그게 안된다 하시면 어쩔 수 없겠습니다만 혹시 모를 추가 상승, 추가 하락을 노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분할 매수, 매도를 추천드립니다. 주식의 기본은 비싸게 팔고, 싸게 사는 것이니만큼 분할 매수, 매도는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 초보에게 추천하는 주식 투자금 운영 방법 마지막

주식 투자 초기에 손절은 가급적 피하시고, 목표 수익률에 대해 항상 주지하면서 냉철하게 매도,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 투자 초기에는 간이 작아서 위기의 순간에 쿨한 선택을 하기 어렵습니다.

 

 

덜컥 겁을 먹게 되죠. 지금까지 주식 투자를 해오면서 3년 안에 회복되지 않는 주식은 별로 없었습니다. (뭐 있긴 합니다. 대표적으로 테마주) 손절을 안 하시면 잃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시작부터 물렸을 때 버틸 수 있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때문에 앞서 포스팅한 글들에서 가치주, 성장주, 배당주, 시총 상위주를 추천드린 것이지요. 

또 목표수익률을 정해두시면 수익이 났을 때 과감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보통 주식과 사랑에 빠진다고 표현합니다. 내 수익률에 대한 확신이 없을수록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고수가 아니잖아요. 목표수익률이 달성되면 과감하게 매도, 더 이상 쳐다보지 않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